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유익한 허브

6 영양가 풍부한 : 레몬필 (Lemon peel)

by 얼바 2023. 5. 17.

슬라이스 레몬

 

레몬(시트러스 리몬)은 자몽, 라임, 오렌지와 함께 대표적인 감귤류 과일입니다. 

 

과육과 주스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반면, 껍질은 버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레몬 껍질에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생리 활성 화합물이 풍부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1. 높은 영양가 

#레몬필은 소량만 먹어도 영양가가 매우 높습니다. 

레몬 껍질에는 다량의 식이섬유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단 1큰술(6g)로 하루 영양소 기준치(DV) 9%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량의 칼슘, 칼륨, 마그네슘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레몬 특유의 향을 내는 화합물인 D-리모넨은 껍질에도 함유되어 있으며 레몬의 여러 가지 건강 효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구강 건강에 도움 

충치와 잇몸 감염은 스트렙토코커스 뮤탄스균과 같은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광범위한 구강 질환입니다. 

레몬 껍질에는 미생물 성장을 억제할 수 있는 항균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레몬 껍질에서 강력한 항균성을 지니고 일반적인 구강 질환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효과적으로 퇴치하는 4가지 화합물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레몬 껍질 추출물은 스트렙토코커스 뮤탄스 활동을 억제하며 고용량일수록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3. 항산화제 함유량 높음 

항산화제는 체내 활성산소와 싸워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식물 화합물입니다. 

레몬 껍질에는 D-리모넨과 비타민 C를 포함한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D-리모넨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항산화제의 섭취는 심장병 및 제2형 당뇨병과 같은 특정 질환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한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레몬 껍질은 자몽이나 귤 껍질보다 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동물 연구에서도 D-리모넨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효소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조직 손상 및 노화 촉진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레몬 껍질에 함유된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며 마찬가지로 면역 건강을 증진합니다. 

 

4. 항균 및 항진균 성분 

레몬 껍질에는 여러 가지 항균 및 항진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시험관 연구에서 레몬 껍질은 항생제 내성 박테리아의 성장을 현저히 억제하고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시험관 연구에서는 레몬 껍질 추출물이 피부 감염을 유발하는 약물 내성 곰팡이를 퇴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유망한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5. 면역 체계를 강화 

레몬 껍질 추출물은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 C 함량으로 인해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15일간 생선에 탈수된 레몬 껍질을 제공한 연구에 따르면 면역 반응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82건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 하루 1~2g의 비타민 C를 섭취하면 감기의 중증도와 지속 기간이 성인의 경우 8%, 어린이의 경우 14%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 C는 또한 유해한 화합물을 섭취하는 세포의 일종인 식세포에 축적됩니다. 

 

 6. 심장 건강 증진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비만은 모두 미국에서 주요 사망 원인인 심장 질환의 위험 요인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레몬 껍질의 주요 섬유질인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C, 펙틴과 같은 화합물이 이러한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344,488명을 대상으로 한 14건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 하루 플라보노이드 섭취량을 평균 10mg 늘리면 심장병 위험이 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비만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D-리모넨은 혈당, 중성지방,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동시에 HDL(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였습니다. 

과체중 어린이 60명을 대상으로 4주간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레몬 분말(껍질 포함)을 보충하면 혈압과 LDL(나쁜) 콜레스테롤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레몬 껍질의 펙틴은 또한 간에서 생성되어 콜레스테롤과 결합하는 담즙산의 배설을 증가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7. 항암 효과 

레몬 껍질에는 여러 가지 암과 싸우는 특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라보노이드 섭취는 여러 유형의 암 발생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으며, 비타민 C는 백혈구의 성장을 촉진하여 돌연변이 암세포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D-리모넨은 특히 위암에 대한 항암 효과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한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이 화합물은 위암 세포를 죽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찬가지로 쥐를 대상으로 한 52주간의 연구에서도 다양한 농도의 D-리모넨이 돌연변이 세포의 사멸률을 증가시켜 위암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레몬 껍질을 암의 치료법이나 치료제로 간주해서는 안 됩니다. 인체 연구가 필요합니다. 

 

8. 담석 치료 가능 

일부 연구에 따르면 D-리모넨은 담낭에 생길 수 있는 딱딱한 침전물인 담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담석증 환자 2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D-리모넨 용매를 주사한 환자의 48%가 담석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을 경험했으며, 이는 이 치료법이 수술의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하지만 후속 연구가 필요합니다. 

 

9. 냄새 제거 

레몬은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 미용에 관련된 효과만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냄새 제거에도 뛰어나다.  레몬의 에센셜 오일을 아로마 스프레이로 만들어 냄새가 신경 쓰이는 부분에 뿌리면 냄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에 아로마 펜던트로 휴대해서 다니면 좋은데, 레몬은 다른향과 블렌딩하기 쉬워 유칼립투스나 라벤더와 블렌딩하면 항균 효과까지 추가할 수 있다.  

레몬에 있는 리모넨과 시트랄 성분이 머리를 맑게 해 집중력이 필요할 때, 의지를 끌어올리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다.  로즈마리와 블렌딩하면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레몬의 에센셜 오일은 세균이 증식하는 것을 방지해 악취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방 안에 레몬 향을 피워두면 감기나 인를루엔자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레몬필 부작용 

레몬 껍질에 대한 부작용은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안전하다고 인정한 성분입니다. 

동물 연구에서 고용량의 D-리모넨이 발암 효과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인간에게는 이러한 연관성을 유발하는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하지만 레몬 껍질에는 살충제 잔류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일을 깨끗이 문지르거나 베이킹소다 용액으로 씻어 잔여물을 제거하세요. 

 

레몬 껍질은 일반적으로 버려지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레몬 껍질에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레몬 껍질에 함유된 섬유질, 비타민, 항산화 성분은 구강, 면역,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몇 가지 항암 성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